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비로그인 익명도 가능).
여러분의 피드백이 저와 방문자 모두를 올바른 정보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록
현록의 기록저장소
[Lv1] 다트 게임 본문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import java.util.regex.Matcher;
import java.util.regex.Pattern;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String regex = "(10)|(\\d)";
Matcher m = Pattern.compile(regex).matcher(dartResult);
int[] scores = new int[3];
int[] bonuses = new int[3];
int[] options = new int[3];
for (int i = 0; i < 3; ++i) {
m.find();
scores[i] = Integer.parseInt(m.group());
switch (dartResult.charAt(m.end())) {
case 'S':
bonuses[i] = 1;
break;
case 'D':
bonuses[i] = 2;
break;
case 'T':
bonuses[i] = 3;
break;
}
int optionIndex = m.end() + 1;
if (optionIndex < dartResult.length()) {
switch (dartResult.charAt(optionIndex)) {
case '*':
options[i] = 1;
break;
case '#':
options[i] = -1;
break;
default:
break;
}
}
}
int answer = 0;
for (int i = 2; i >= 0; --i) {
scores[i] = (int) Math.pow(scores[i], bonuses[i]);
}
for (int i = 2; i >= 0; --i) {
if (options[i] == 1) {
scores[i] *= 2;
if (i > 0) {
scores[i - 1] *= 2;
}
} else if (options[i] == -1) {
scores[i] *= -1;
}
answer += scores[i];
}
return answer;
}
}
'Problem Solving > programm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v1] 3진법 뒤집기 (0) | 2021.04.13 |
---|---|
[Lv1] 키패드 누르기 (0) | 2021.04.13 |
[Lv1] 비밀지도 (0) | 2021.04.13 |
[Lv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 | 2021.04.13 |
[Lv2] 이진 변환 반복하기 (0) | 2021.04.12 |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비로그인 익명도 가능).
여러분의 피드백이 저와 방문자 모두를 올바른 정보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