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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록의 기록저장소
POCU 성적표 본문
1주 차
- Hello World
- 패키지와 폴더 구조
- 빌드 및 실행
- 실행 모델
- Java 언어의 기본 문법
- 모듈
- 실습 1
2주 차
- 개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필요성
- OOP의 주관성 및 토론 시 주의할 점
- OOP의 4대 특성 소개
- 클래스와 개체
- 참조형과 포인터
- 생성자
- 실습 2
3주 차
-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 getter/setter 메서드
- 캡슐화
- 데이터 추상화
- 개체 모델링(캡슐화, 데이터 추상화 편)
- 클래스 다이어그램
- 유연성과 재사용성
- 실습 3
- 과제 1 제출 마감
4주 차
- 정적(static) 멤버 변수 및 메서드
- static에 대한 비판
- 디자인 패턴 소개
- 싱글턴
- 내포(nested) 클래스
- 실습 4
5주 차
- 상속
- 개체의 명시적/암시적 캐스팅
- RTTI(run time type identification) 기능
- Object 클래스
- 실습 5
6주 차
- 상속이 어려운 이유
- 상속을 이해하는 두 가지 방법
- 상속을 이용한 개체 모델링
- 다중 상속
- 상속과 추상화 능력
- 실습 6
- 과제 2 제출 마감
7주 차
- OO에서 재사용성을 중요시하는 이유
- 상속 vs 컴포지션
- 상속이 유리한 경우
- 컴포지션이 유리한 경우
- 깊은 상속의 문제
- has-a, is-a 관계
-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
8주 차
- 중간고사. 수업 및 과제 없음
9주 차: 3월 8일 08:59 까지
- 다형성(polymorphism)
- 늦은 바인딩, 이른 바인딩
- final 키워드
- Object의 다형적 메서드
- 실습 7
10주 차
- 추상 메서드, 추상 클래스
-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와 다중 상속
- Java 어노테이션(annotation)
- Object의 clone() 메서드
- 실습 8
- 과제 3 제출 마감
11주 차
- 인터페이스 vs 구현
- 결합도(coupling)
- 인터페이스에 대한 오해
- 시퀀스 다이어그램
- 디자인 패턴
- 팩토리 메서드 패턴
- 빌더 패턴
- 실습 9
12주 차
- 디자인 패턴
- 랩퍼(wrapper), 어댑터 패턴
- 프록시 패턴
- 책임 연쇄 패턴
- 옵저버 패턴
- 예외(exception)
- checked 예외와 unchecked 예외
- 실습 10
13주 차
- 다양한 오류 상황 대처법
- 올바른 예외처리 방법
- SOLID 설계 정신
- 실습 11
- 과제 4 제출 마감
14주 차
- 소수설에서 태어난 다양한 주장들
15주 차
- 기말고사. 수업 및 과제 없음
ㆍPerfect In A Flash: 가장 먼저 실습/과제를 100% 달성 (Global 10/15)
ㆍ1 Shot 1 Kill: 한 번만에 실습/과제를 100% 달성 (Personal 3/15)
ㆍPerfectionist: 모든 실습/과제를 100% 달성 (not limited)
OOP는 아는 내용이었지만, 설계에서 발전이 되었음.
수업 중에 회사 서버 코드도 좀 더 낫게 수정할 수 있었고,
개인 프로그램은 아예 싹 다시 설계를 해볼까 싶은 마음도 들었음.
수업 내용이 추상적이어서 그런가
과제도 추상적이어서 꽤 시간을 소비했음...
그냥 매개변수 이름만 하나 살짝 달라도 통과가 안되서.. 그 이름도 명세에선 허용이었건만...
그냥 여러 형태를 다 커버해야해서 생기는 미스 중에 하나라고 생각도 들고...
회사 다니면서 하느라 새벽 4시까지 공부하다 자고 했고,
제품 출시도 되는 상황이라 한 2주는 쉬었다가 다음 공부를 해야겠다 싶음.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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