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비로그인 익명도 가능).

여러분의 피드백이 저와 방문자 모두를 올바른 정보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록

후원해주실 분은 여기로→

현록의 기록저장소

잘못 입금된 돈을 돌려줬다. 본문

Diary

잘못 입금된 돈을 돌려줬다.

현록 2019. 8. 4. 11:11

3일 전, 오후 5시 58분에 김**에게서 카카오뱅크 계좌로 18만원이 입금되었다.

 

근데, 카카오뱅크 계좌는 주 거래 계좌가 아니라,

 

항상 0원으로 유지하면서, ATM기가 급할 때 폰뱅킹으로 해당 금액만 이동시켜서 그 금액만 뽑는 용으로 쓰고있었기 때문에(단 한 번 이렇게 써봤다;;)

 

누군가 내 계좌번호를 아는 경우가 아니었다. 어떤 거래에도 사용해 본 적이 없었고.

 

 

바로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다.(오후 6시까지는 상담을 하길 바라면서)

 

상담원이 연결되길래 늦은시간까지 고생하신다는 말로 시작했다.

(나중에 알고보니 22시까지 상담이 가능해서 교대근무일 수 있겠지만, 그래도 늦은시간이 아닌건 아니니까.)

 

자초지종을 설명하면서 상대방에게 돈을 그대로 반송시켜드리고 싶다고 말씀드리니,

 

조회해보시고는, 우리은행 계좌에서 송금된 걸 알려주시면서 이런 경우에는 우리은행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주셔야한다고 알려주셨다.

(상대방 계좌가 어느은행인지 알려면 어쨌든 내 계좌 은행 고객센터에 문의해봐야 하는 것은 맞음)

 

내 명의 계좌간(타행이든) 실수로 이동된 것은 이 고객센터에서 처리가 가능한데, 다른 명의의 계좌는 그 쪽 고객센터를 이용해야 한다고 한다.

(근데 내 명의면 어쨌든 내가 다시 옮길 수 있을텐데..;; 스마트 뱅킹이나 폰뱅킹을 설정 안해둔 계좌도 있을테니 그런가)

 

 

이번에는 우리은행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다.

(이번에는 전화하면서 6시를 조금 넘겼는데, 되려나??하면서)

(이번에도 늦은시간까지 고생하신다고 하니 웃으면서 시작하게 되드라..)

 

오후 5시 58분경에 우리은행 계좌로부터 제 계좌 카카오뱅크 번호 ***~김**씨로부터 18만원이 입금되었는데,

 

그게 잘못 송금된 것 같아 회수되길 원한다고 말씀드리니, 조회를 해주셨다.

 

그리고는 중계서비스를 통해 내 이름과 번호를 상대방에게 전해드리고 상대방이 전화를 주길 기다려야한다고 하셨다.

 

조금 찝찝하긴 했지만, 우리은행 입장에서는 고객이 아닌 상대방에게 고객의 번호를 주는 것 보다

 

고객에게 내 정보를 주는 것이 더 맞는 선택이겠지 싶었고, 그 외에는 닿을 방법은 없는 것 같아서 OK했다.

 

2가지 방법을 알려주셨다. 당사자끼리 계좌번호를 알려줘서 알아서 송금하든지, 고객센터에 오송금 문의를 해야한다고.

 

 

몇 분 뒤 전화가 왔고,

 

탁구채 대금을 입금한 것이었는데, 자기가 다시 보니 계좌번호 하나를 잘못 적어서 나에게 입금되었다고 했다.

 

예금주를 안 보셨냐고 했더니, 상대방이 계좌번호만 툭 불러줘서 대조할 이름이 없었다고 했다.

 

적은 금액이니 그럴 일은 없겠지만, 만약 자금 세탁의 경로로 A 계좌에서 내 계좌로 돈을 보내고는, 잘못 보냈다고 연락되어 B 계좌를 알려준다면

 

나는 그 작업에 연루되게 되는 것이다.(근데 어차피 전산 다 남을텐데.. 그러니까 또 뭐 엮이고 레바처럼 뜬금없이 소환당하고 그러는건가??)

 

그래서 제 계좌가 송금은 안되는 계좌로 설정을 해놨다고 말씀을 드리고, 우리은행 고객센터에 오송금 문의를 하라고 전해드렸다.

 

절차는 상대방이 우리은행 고객센터에 오송금 문의→카카오뱅크 고객센터에서 나에게 확인전화 후 자동출금→정상복구라,

 

다음날 전화가 왔고, 이미 해당 건으로 문의한 내역도 있어서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

 

 

김**씨께서는 많이 고마워하셨다.

 

사실 뭔가 대금을 무통장입금 같은 경로로 보내버리면 입금이 되었나 알기도 힘들고, 시간만 한참 보내다가 나중에 알게되고 그럴텐데,

 

내가 바로 연락을 주면서 빠르게 일이 진행되어서 그런가보다 싶었다.

 

(근데 남의 돈은 막 쓰면 안되는게, 어차피 저렇게 오송금 문의만으로 복구되는데 뭘 해보려고 하면 안된다ㅎㅎ)

 


 

요약정리하면,

 

내가 돈을 잘못 송금했다면,

 

내 은행 고객센터에 오송금 문의.

 

내가 돈을 잘못 받았다면,

 

내 은행 고객센터에 해당 내용 문의 후, 상대방 은행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중계서비스, 상대방에게 오송금 문의하라고 알려줌.

 

으로 진행하면 된다.

Comments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비로그인 익명도 가능).

여러분의 피드백이 저와 방문자 모두를 올바른 정보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록

후원해주실 분은 여기로→